반응형

크론병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음식물이 통하는 입 - 식도 - 위 - 장 - 항문 소화기관의 어디든 염증이 나서 통증을 일으키는 잔혹한 자가면역질환 중의 하나인 질병입니다.

 

크론병은 희귀성 난치병으로 분류되며 보통은 소장과 대장에 주로 염증이 많이 나지만 다른 소화기관에도 염증이 침범할 수 있으며 심하게는 눈, 관절로도 염증이 날 수 있고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여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0대에서 20대에 주로 발병하며 확진 즉시 군면제를 받게되는 재앙과도 같은 병입니다.

이전 강직성 척추염 글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군대에 가더라도 크론병에 안 걸리는 게 최고입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잦은 설사, 위와 장의 통증, 체중 감소, 치질, 치루 등이 있는데 보통은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발병하지만 때로는 경고 없이 갑자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증상이 약할 때는 본인 또는 의사의 진단으로도 과민성 대장염으로 오진하여 가벼이 넘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론병은 장에 염증이 생기면 음식물이 지나갈 수 있는 장이 좁아져서 소화된 음식이 지나갈때 복통이 오게 됩니다.

얼굴에 난 여드름만 해도 통증이 있듯 그보다 훨씬 심한 염증이 눈에도 보이지 않는곳에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무기력증도 오게 됩니다.

 

크론병이 심해지면 설사, 고열, 피로, 복통 및 경련, 대변의 피, 구강 염증, 식욕 감소 및 체중 감소, 항문 주변 통증 등이 생깁니다.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가 생기며 실제로 제 지인은 자고 일어났는데 몸을 움직일 수 없어서 바로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장과 대장 일부분을 잘라 냈다 합니다.

 

크론병이 더 심해지면 염증이 다른 기관에도 침투하는데 피부, 눈, 관절, 간, 담관 등에도 염증이 발생하며 신장결석, 철 결핍 성 빈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크론병은 합병증도 조심해야 합니다.

 

-균열은 항문 내벽의 찢어진 부분으로 배변 시 통증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에 조기 관리가 필수입니다.

누공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누공은 염증으로 인해 장기들의 연결이 비정상적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원활한 장의 영양소 흡수가 불가능 하기에 영양 실소에 걸릴 수 있습니다.

 

-협착은 염증으로 인해 소장이 좁아듭니다.

 

앞서 말한 지인은 협착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

크론병을 치료하는 약물은 증상을 유발하는 면역 체계의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억제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해야 열, 설사, 통증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을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 조직이 치유가 돼서 일상생활이 원활해집니다.

 

1. 약물치료는 아미노살리실란계통의 약물을 사용하며 스테로이드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생물학적제제를 사용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서도 다뤘던 내용인데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에 효과가 좋은 주사제입니다.

 

https://jr-starter.tistory.com/entry/002

 

강직성 척추염 치료와 부작용

강직성 척추염 치료는 건강 상태에 따라서 약물치료, 생물학적제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그 외에 약물치료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개인 관리를 철저하게 하셔야 합니다. 저는 관리를 

jr-starter.tistory.com

 

3. 식이요법을 통한 염증 관리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고 친한 지인이 크론병이라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염증 관리는 필수입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인 인스턴트 특히 라면 종류를 피하시는 게 좋고 늦은시간 기름진것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항상 식후엔 소화를 잘 시키시고 건강이 더욱 악화가 안되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크론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